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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fen good 기펜재

by 레몬스터 2023. 3. 9.

수용과 공급에 대한 원칙을 반하는 경제수요 원칙인 게 팬지에 정리하려고 한다. 잘 알려진 기펜재는 식생활의 주식은 쌀, 밀이 있다. 현재 생활에서의 기펜재에 대해서도 이야기하려 한다. 

출처 : https://www.investopedia.com/terms/g/giffen-good.asp

수요의 법칙
수요의 법칙은 재화나 용역의 가격이 오르면 다른 모든 조건이 같다면 그 재화나 용역의 수요량이 줄어든다는 경제학의 기본 원리다. 다시 말해, 제품이나 서비스가 비쌀수록 다른 조건이 동일할 때 사람들이 구매할 가능성이 적다.

반대로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이 증가한다. 가격과 수요량 사이의 이러한 역관계는 수요 법칙을 그래픽으로 표현한 수요 곡선의 기초다. 수요 곡선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기울어져 가격이 오르면 수요량이 감소하고 가격이 내리면 수요량이 증가함을 나타낸다.

기펜재
기펜재화는 수요 법칙을 위반하는 희귀한 종류의 재화 또는 서비스다. 특히 기펜재의 경우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량이 증가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이 감소한다. 이는 재화의 가격이 오르면 수요량이 감소하고 그 반대도 성립한다는 수요의 법칙에 위배된다.

Giffen 제품은 종종 열등한 제품이기 때문에 다른 제품보다 열등하거나 덜 인기가 있다. 결과적으로 이미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소비자는 Giffen 제품의 가격이 상승할 때 다른 프리미엄 제품을 구입할 충분한 돈이 없을 수 있다. 이 경우 그들은 더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Giffen 제품의 소비를 늘릴 수 있다.

기펜 상품이라는 용어는 19세기 후반에 이 개념을 처음으로 만든 경제학자 로버트 기펜 경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현대 경제에서 기펜재는 상대적으로 드물고 대부분의 재화와 서비스는 수요의 법칙을 따른다.



로버트 기펜
로버트 기펜 경은 1837년에서 1910년 사이에 태어난 스코틀랜드의 경제학자다. 그는 경제 이론에 대한 공헌과 통계학자 및 정부 컨설턴트로 유명하다. Giffen은 1892년 저서 "옥수수 가격이 주식 이익에 미치는 영향"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데, 이는 수요의 법칙과 모순되는 것처럼 보이는 역설적인 관찰이다.

Giffen의 역설은 감자와 같은 특정 주식의 가격 상승이 19세기 저소득 아일랜드 가정의 소비 패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그의 관찰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는 감자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최빈 곤 가정은 제한된 소득 중 다른 식품보다 감자에 더 많은 지출을 할 것이며, 이는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인 감자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기펜 역설은 처음에는 논쟁의 여지가 있었고 경제학자들 사이에서 논쟁을 불러일으켰지만 패턴에 대한 보다 상세하고 포괄적인 데이터가 이용 가능해지면서 결국 유행에서 벗어났다. 그러나 해당 분야의 학자들은 역설에 대한 Giffen의 작업과 경제 이론에 대한 기여를 계속 연구하고 평가한다.

기펜재의 예 


기펜 제품은 수요 기준법 위반 사례가 비교적 적다. 그러나 몇 가지 제품이 Giffen 제품의 잠재적인 예로 제안되었다.

주식: 세계의 일부 지역에서는 쌀과 빵과 같은 기본 주식이 사람들의 식단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기본적인 영양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러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높은 가격은 수요를 증가시킵니다. 이에 따라 발생할 수 있다.

사치품: 어떤 경우에는 고급 사치품이 매우 인기 있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으며 소비자가 제품을 더 높은 가격대에서 더 독점적이고 바람직하다고 인식하기 때문에 가격 인상은 실제로 수요를 증가시킬 수 있다.

수집품: 경우에 따라 희귀 수집품에 대한 수요가 가격 상승에 따라 증가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희귀한 수집품을 더 가치 있고 독특하다고 인식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제품이 Giffen 제품의 일부 특성을 나타낼 수 있지만 용어의 엄격한 정의를 반드시 준수하는 것은 아니므로 명확하고 일관된 수요의 법칙을 위반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기펜재의 영향 

기펜 상품의 효과는 상품의 가격이 증가함에 따라 수요량이 감소해야 한다는 표준 수요 법칙을 위반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기펜 제품의 경우 가격 상승은 실제로 수요량 증가로 이어지지만, 가격 하락은 수요량 감소로 이어진다. 이것은 많은 잠재적인 경제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한 가지 잠재적인 효과는 기펜 상품의 시장이 다른 상품보다 덜 예측 가능하고 안정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기펜재에 대한 수요는 특이한 방식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생산자와 공급자가 수요 변화를 정확하게 예측하고 그에 따라 가격을 정하는 것이 더 어려울 수 있다. 이것은 시장의 변동성과 심지어 잠재적으로 공급 부족이나 흑자로 이어질 수 있다.

Giffen 상품의 또 다른 효과는 그것들이 저소득 소비자들에게 불균형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기펜의 상품은 일반적으로 열등품이며, 저소득층이 더 많이 소비하기 때문에, 가격 상승은 이러한 가구들이 예산의 더 많은 부분을 기펜의 상품으로 이동하도록 이끌 수 있고, 이는 잠재적으로 어려움이나 경제적 부담을 야기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기펜 상품은 상대적으로 드물고, 경제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잘 이해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그들의 특이한 행동과 잠재적인 영향은 그들을 경제학자들과 연구자들에게 흥미로운 연구 분야로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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